건성 두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건성 두피는 단순히 머리카락과 피부가 건조한 것이 아닙니다. 마치 마른 땅처럼 피부가 푸석거리며 각질과 비듬이 많이 생깁니다. 머리카락에 영양이 부족해지고 피부 건강에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샴푸와 린스 사용, 그리고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건성 두피의 원인
건성 두피의 가장 큰 원인은 두피의 수분 및 유분 분비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적절한 두피의 수분과 유분이 두피의 보습을 담당하는데, 유수분이 부족해지면서 피지 분비가 감소하고 두피가 건조해집니다.
그렇다면 수분과 유분 분비는 왜 불균형이 생길까요?
첫째, 잘못된 샴푸와 린스 사용 때문입니다. 너무 자주 샴푸를 하거나 너무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두피의 필요 이상의 유분을 제거하여 두피를 자극하게 됩니다. 장시간으로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도 두피가 자극될 수 있습니다.
둘째, 건조한 환경 때문입니다. 난방이나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면, 공기가 건조해지고 두피의 수분이 없어지면서 건조하게 됩니다. 헤어드라이기의 과도한 사용도 마찬가지로 건조한 환경을 만듭니다. 외부적으로는 건조한 날씨, 자외선, 미세먼지, 공해 등이 두피에 자극을 주기도 합니다.
셋째,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도는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호르몬 조절 능력이 떨어지면 두피의 수분과 유분 분비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두피의 혈액 순환을 저하 시켜서 머리카락에 영양소가 전달되지 않게 합니다.
넷째, 부적절한 식습관 때문입니다. 과도한 커피 섭취로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알코올, 당분, 지방 등의 섭취를 하게 되면 두피의 유수분 관리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비타민과 영양분 부족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건성 두피의 증상과 위험성
1. 머리카락이 약해집니다. 건성 두피의 증상은 머리카락이 건조해집니다. 머리카락이 푸석거리고 색이 바래보입니다. 머리카락에 영양분이 부족해지고 쉽게 뭉치거나 엉키거나 빠지거나 쪼개지거나 부러집니다.
2. 두피가 건조하고 각질화됩니다. 두피에 유분과 수분이 부족하면 두피에 광택이 없어지고 각질화되어서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각질들이 쌓이면서 비듬이 많이 생깁니다. 각질과 비듬은 머리카락에 달라붙거나 떨어져서 불쾌한 느낌을 줍니다.
3. 피부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건조한 피부는 피부 장벽을 약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입이 쉬워지게 만들고 염증과 감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건성 두피는 두피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모근에 영양 공급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는 머리카락 노화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성 두피의 올바른 관리 방법
1. 나에게 맞는 적절한 샴푸를 사용해야 합니다. 화학성분이 적은 건성 두피 전용 샴푸가 좋습니다. 샴푸는 두피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거품을 내고, 찬물이나 미온수로 깨끗하게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피에 영양이 부족하므로 영양 공급을 위한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두피 마사지를 해줍니다. 손을 이용한 간단한 두피 마사지로도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고 두피의 건조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두피 스케일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피 스케일링은 두피에 쌓인 각질, 먼지, 피지 등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일주일에 1~2회 두피 전용 스케일링 제품을 사용해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스케일링은 두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며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물과 영양 공급에 신경을 써줍니다. 먹는 영양도 중요합니다. 하루에 2L이상의 물을 충분히 마셔주세요. 그리고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오메가-3 등이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영양제 등을 챙겨 먹는 것도 두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을 적게 섭취하거나 피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건성 두피를 위한 샴푸와 린스 선택 방법
건성 두피를 관리하고 개선하려면 적절한 샴푸와 린스를 골라서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저자극성이고 천연원료를 사용하는 샴푸가 권장됩니다.
첫째, 샴푸와 린스를 선택할 때는 아래의 4가지 성분을 함유하면 좋습니다. 샴푸와 린스를 선택할 때에는 두피의 수분과 유분을 보충하고, 자극을 진정시키며, 두피의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1. 보습 성분: 글리세린, 하이알루론산, 알로에 베라, 허니 등
2. 유분 성분: 아르간 오일, 코코넛 오일, 호호바 오일, 쉐어 버터 등
3. 진정 성분: 카모마일, 녹차, 센텔라 아시아티카, 마데카소사이드 등
4. 피부 장벽 강화 성분: 세라마이드, 판테놀, 비타민 E, 티트리 오일 등
둘째, 샴푸와 린스의 pH는 약산성 성분이 좋습니다. 두피의 pH가 약산성인 4.5~5.5 정도이므로, 샴푸와 린스도 이 범위 내의 제품으로 고르면 됩니다.
셋째, 샴푸와 린스의 사용 빈도와 방법을 확인하세요. 건성 두피는 샴푸와 린스를 너무 자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3번 이상이 적당합니다. 삼푸와 린스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샴푸 전에 머리카락을 차가운 물이나 미온수의 물로 충분히 적셔줍니다. 특히 뜨거운물로 머리를 감는 것은 피하셔야합니다.
2. 샴푸는 두피에만 적당히 발라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문질러줍니다. 머리카락은 샴푸 거품이 흘러내리면서 자연스럽게 전체로 퍼지게 되고 세정해줍니다.
3. 샴푸를 충분히 헹궈줍니다. 샴푸가 남아있으면 두피에 자극이 되고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린스는 두피에 닿지 않게 머리카락에만 발라줍니다. 두피에 바를 경우 두피의 유수분 조절에 방해하고 머리카락이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5. 린스가 머리에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궈 줍니다.
오늘은 건성 두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건성 두피로 고민이 많으시다면 적절한 관리로 건강한 모발을 관리하여 당신의 라이프를 리발란스 하길 응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지성 두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하기의 글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드라이 샴푸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하기의 글도 추천 드립니다.